Seoul city began to use Drupal as a platform for its websites

We encourage users to post events happening in the community to the community events group on https://www.drupal.org.
notsun's picture

I'm very pleased to announce that Seoul city began to use Drupal as a platform for its websites.
The Seoul Institute (www.si.re.kr) which belongs to Seoul city has recently renovated its official website and opened today (May 1 2013) a new version of website based on Drupal 7.
Seoul city will make the most of Drupal in various areas.

Thanks!!

서울특별시에서 드루팔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기쁜 마음으로 알려드립니다.

서울특별시 산하의 서울연구원( www.si.re.kr)에서는 2003년 5월1일 드루팔7.0을 이용, 웹사이트를 리뉴얼하여 오픈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드루팔을 적용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도움 요청! - D7 module for Naver code

Juyeon's picture

안녕하세요?

저는 주한영국문화원에서 웹 컨텐츠를 담당하는 김주연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약 110개국에 영국문화원이 있는지라 저희는 corporate website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난 달에 D7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한국어/영어로 된 새로운 한국 웹사이트를 오픈하였답니다. (http://www.britishcouncil.kr/, 전세계 영국문화원 중에서 세번째랍니다!)

그런데 이번에 문화원이 운영하는 어학원에서 네이버 등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을 실시하려고 하는데 담당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traffic을 측정할 수 있는 코드를 웹사이트에 넣어달라는 요청이 왔습니다. 하지만 짐작하시겠지만 글로벌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저희 본부에서는 웹사이트에 개별 국가를 위한 코드를 심어주는 것을 달가와하지 않고 그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당장 코드를 심는 것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Webtrends 및 GA를 통해서는 traffic을 측정하고 있으나 제 3의 코드를 심는 것은 반가워하지 않는 것이지요.

아시아 담당인 Head of Digital 은 임시방편으로 공식 웹사이트가 아닌 외부 사이트를 만들어서 거기에 코드를 심으라는 조언을 해주면서, 한국인들의 Drupal 그룹 사이트가 있으니 여기에서 Naver 코드를 심기 위한 Drupal 7 module 이 개발된 것이 있거나 혹시 개발가능한 분이 있는지 문의해보라고 하였습니다.

솔직히 저는 웹 개발자도 아니고 더군다나 Drupal 사용자도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서 문의를 하는 것도 망설여지지만 다른 분들의 코멘트를 보니 모두 전문가들이신 것 같아서 한번 문의를 해봅니다.

혹시 저희를 도와주실 분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여기에 답변 달아주시거나 juyeon.kim@britishcouncil.or.kr 로 이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언 드립니다.

notsun's picture

저도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신속한 답변이 필요할 것 같아 아는 한도까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다른 분들도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군요..

  1. 주한영국문화원의 웹사이트 시스템은 외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국의 특정 기관에서 통합관리한다.
  2. 주한영국문화원은 네이버를 이용하여 웹사이트의 내용(어학원)을 마케팅하고자 한다.
  3. 마케팅 결과(Traffic)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특정 코드를 심어야 한다.
  4.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기관에서는 코드 설치를 반대하며, 코드를 심으려면 사이트를 외부에 만들라고 한다.

마케팅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서 별도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추적 코드의 설치는 비교적 간단하고 마케팅 활동이 끝난후 제거하면 그만이지만, 사이트를 새로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Drupal로 만든 웹사이트가 다른 방법으로 만든 웹사이트하고 특별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여야 한다면, 국내의 Drupal 전문가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Drupal 전문가가 많지 않습니다. 앞서 소개하였던 서울연구원 웹사이트를 Drupal7으로 리뉴얼한 분과 연락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longtag@gmail.com

아울러, Naver 코드를 위한 Drupal 모듈은 존재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Juyeon's picture

네, 제가 문의한 내용을 잘 정리까지 해주셨네요.

다만 마케팅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서 별도의 사이트까지는 아니고 문화원 웹사이트가 아닌 외부에 별도로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거기에 코드를 심으라고 합니다.

Naver 코드를 위한 Drupal 모듈이 없다는 것은 실망스럽습니다만 국내에 drupal 기반 웹사이트가 많아지면 그것도 생기겠지요?^^

말씀하신대로 국내에 Drupal 전문가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래도 이런 포룸이 있어서 의견 교환도 하시고 있어서 무척 반가왔구요, 알려주신 Drupal 전문가분께 연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neobreak's picture

정확한것은 소스를 살펴봐야 알겠지만 아래 3군데 웹사이트를 둘러본 결과, 서로 다른 템플릿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코드 삽입은 모듈개발 필요없이 그냥 템플릿에 삽입하면 쉽습니다.
아래 3개 사이트가 한 서버에서 같은 소스코드로 운영이 되더라도 템플릿만 틀린것을 쓰고 있다면 다른 나라 사이트에 영향없이 네이버 소스 삽입이 가능합니다.

http://www.britishcouncil.kr/
http://www.britishcouncil.org/
http://www.britishcouncil.org.au/

본부에서 그래도 싫다고 하면 웹사이트 소스코드와 DB를 달라고 해서 웹사이트를 새로 만들면 됩니다. 이경우는 웹사이트를 새로 만드는 시간이 아니라 이전하는 시간이 걸리는 거라 시간이 별로 안듭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Juyeon's picture

영국문화원 본부 및 주호주 영국문화원 사이트를 잘 찾아서 보셨네요!^^

말씀하신대로 3개의 사이트는 각기 다른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거의 같은 시기에 론치한 한국과 일본, 그리스가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혹시 다른 나라 사이트에 영향을 주거나 한국 사이트만이 아닌 다른 나라의 통계도 잡히게 될 수도 있나요?

http://www.britishcouncil.jp/
http://www.britishcouncil.gr/

그리고 PPC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외부 에이전시는 심지어 사이트 전체 및 모든 페이지에 소스를 삽입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어서 본부에서는 더욱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구요. 솔직히 저희도 이번 한번만 마케팅 캠페인을 할 것은 아니라서 반복해서 요청을 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ㅠ.ㅠ

국내에서 만든 사이트라면 이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텐데 이렇게 본부에서 통합 제작 및 관리를 하는 시스템에서는 이런 부분때문에 일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도움 말씀에 거듭 감사드려요!

neobreak's picture

이것도 소스나 구조를 보지 못한 상태에서 추측을 하는건데, 도메인 네임별로 따로 템플릿을 쓰고 있다고 하면 상관없습니다. 일본과 그리스의 템플릿 모양이 같지만 다른 폴더안에 들어가 있으면 됩니다. 두루팔에서는 도메인 별로 템플릿을 다른 폴더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그리스가 한 템플릿을 같은 폴더안에서 쓰고 있다면 한국 소스만 따로 넣는것을 본부에서 싫어 할수는 있겠네요. 다른 나라 사이트로 접속한것까지 통계로 들어갑니다.

템플릿(한 페이지)에 소스 넣으면 모든 페이지(사이트 전체)에 삽입이 되는것입니다. 그냥 소스 몇줄 넣는것입니다. 소스 몇줄 템플릿에 넣으면 모든 페이지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본부에서 이해를 잘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neobreak's picture

템플릿이 한폴더에 들어가 있으면 다른 나라 사이트로 접속하는 것까지 통계에 들어갑니다. 그러니 같은 템플릿이라도 britishcouncil.kr 폴더를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baxang's picture

제가 이해하기로는, 아얘 별도의 어학원 웹사이트를 새로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의 클릭수만 카운팅하고 트래픽을 다시 원래의 웹사이트로 돌려주는 일종의 중간다리같은 사이트를 만들라고 조언해준게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이렇게 한다면 드루팔하고 직접적인 관련은 없고
naver.com -> click.marketing.co.kr(여기서 클릭수를 집계하고 redirect) -> britishcouncil.kr
이런 구조를 만들라고 한게 아닌가 싶네요.
이런 방식의 마케팅을 네이버가 불허하는게 아니라면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GA로도 네이버 등 국내 사이트에서 진행한 마케팅 트래픽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부에서 GA에 자료를 공유해준다면 그것도 한 방법일거라고 생각합니다.

Juyeon's picture

말씀해주신대로 카운트만 한다면 소스를 해당 마케팅 페이지 (click.marketing.co.kr)에만 넣으면 되는 것인가요?

GA 및 Webtrends 트래픽은 저희도 볼 수는 있습니다만 마케팅 에이전시에서는 소스를 넣으면 wifi 및 다양한 채널의 performance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 문제는 어쨌든 소스를 넣지 못하는데 있는 것이거든요...ㅠ.ㅠ

하여간 도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죄송...

Juyeon's picture

nutsun님께,

group 페이지에서 저는 새로운 코멘트를 올리는 곳이 보이지를 않아서 어찌하다보니 여기에 저의 질문을 올렸네요.
지금 막 join을 해서 그런데요, 혹시 어디에서 전체가 볼 수 있는 코멘트를 올릴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른쪽 메뉴의 'Create Discussion'에서

notsun's picture

오른쪽 메뉴의 'Create Discussion'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감사합니다!^^

Juyeon's picture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Korean Users

Group organizers

Group notifications

This group offers an RSS feed. Or subscribe to these personalized, sitewide feeds:

Hot content this week